연습/JS
JS - 기초 랠리
hyeon1016
2024. 8. 29. 01:02
학원에서 진행한 랠리다.
해당 문제를 1번 부터 풀고, 틀리면 모두 지우고 공부한 후에 1번부터 다시 푸는 형식이다.
틀리면 지우고 다시 푸는 것을 반복하니, 제대로 알지 못했던 개념이나 코드를 확실하게 익힐 수 있어서 좋았다.
1 | 변수를 개념과 선언(정의)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 | 변수란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공간이다. 변수의 선언 및 초기화 let a = 0; 변수 선언 후 초기화 let a; a = 0; |
2 |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규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, '_, $'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. |
3 | 기본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문자형 : 하나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진 변수다. 따옴표 안에 값을 작성한다. 숫자형 : 정수, 실수가 포함된 변수다.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는다. 부울형 : true/ false의 결과 값을 가진다.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으며, 0은 거짓 1은 참이다. |
4 | 복합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심볼형 : 유일하고 변하지 않는 기본값을 취급한다. 배열형 : 값의 집합체를 취급한다. 객체형 : 객체를 취급한다. 함수형 : 실행 가능한 코드의 집합체 |
5 | 특수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undefined : 값이 할당 되지 않은 상태다 null : 값이 없음을 명시적으로 표시한다. |
6 | 데이터 타입 형변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문자형 > 숫자형 let a = "0"; let b = Number(a); 숫자형 > 문자형 let a = 10; let b = String(a); 숫자형 > 부울형 let a = 100; let b = Boolean(a); |
7 | 상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변하지 않는 수 변수 앞에 const를 붙여 정의한다. 배열의 요소를 추가/제거 하거나, 객체의 속성 값을 수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|
8 | 산술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"+, -, *, /, %" 다섯 가지의 연산자가 존재한다. + : 더하기 - : 뺴기 * : 곱하기 / : 나눈 몫을 값으로 반환함 % : 나누고 남은 나머지를 값으로 반환함 |
9 | 단항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"++" : 값을 1 증가시킨다. "--" : 값을 1 뺀다. ! : 부울형의 결과값을 부정한다. !! 이런식으로 두 번 쓰면 이중부정이다. |
10 | 비교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"<,>,==,===,!=,<=,>=" 등이 있다. == : 값이 같으면 참 === : 모든 것이 완벽히 일치해야 참 != : 같지 않다. |
11 | 논리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&& : 두 조건식이 참이면 참 || : 어느 한쪽의 조건식이 참이면 참 |
12 | 대입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"+=" : 기존 값에 더한다. -= : 기존 값에 뺀다. *= : 기존 값에 곱한다 /= : 기존 값을 나눈 몫을 반환 %/ : 기존 값을 나누고 남은 나머지를 반환 |
13 | if구문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{}안의 코드를 실행한다. if(a==1) {} |
14 | if구문의 3종류에 대해서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. | if문 :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{}안의 코드를 실행한다. if(a==1) { 내용 } if else : if문을 사용했을 때 조건식이 else의 코드를 실행한다. if(a==1) { 내용 } else { 내용 } if else if : if문이 거짓일 때 한번 더 if문을 사용해 해당 요소를 여러번 검사한다. 우선도가 높은 것을 먼저 배치하고 뒤로 갈 수록 우선도가 낮다. if(a==1) { 내용 } else if(a==2) { 내용 else { 내용 } |
15 | 스위치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조건식의 결과 값에 따라 실행여부를 판단하지 않고, 변수가 일치한다면 해당 변수의 값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진다. case로 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, default로 일치하지 않는 값의 결과를 표시한다. let a = Math.floor(Math.random() * 2 +1); switch(a) { case 1 : console.log("1"); break; case 2 : console.log("2"); break; } |
16 | for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반복문 초기값, 조건식, 증감식이 필요하며 선언된 변수가 조건식이 false가 될 때 까지 반복한다. 1회 반복할 때마다 증감식에 의해 값이 1증가하거나 감소한다. for(let i = 0; i < 10; i++){ console.log(i); } |
17 | foreach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데이터 배열에 많이 사용된다. for문과 다르게 forEach문은 초기값, 조건식, 증감식이 필요없다. 변수 뒤에 .forEach를 작성해주면 자동으로 변수의 배열만큼 반복한다. let a = [1,2,55,6]; a.forEach(funtion(b){ console.log(b); }) |
18 | while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while문은 조건식이 true일 때 {}안의 코드를 반복한다. let a = 0; while(a<4) { console.log(a); a++ } 무한 반복 시키고 싶다면 조건식에 true를 입력해주면 된다. |
19 | do while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조건식이 일치해야 반복했던 while문과 달리 do while문은 일단 한번 실행하고 while로 반복 여부를 판단한다. let a = 0; do { console.log(a); a++; } while(a<10); |
20 | break 와 continue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break : 실행중인 반복문을 중단시키고 빠져나간다. continue : 해당 반복을 중단하고, 다음 반복으로 넘어간다. |
21 | 배열을 선언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리터럴 선언 let a = [1,2,5]; new와 생성자로 객체 생성 let a = new Array(1,5,7); |
22 | 일반변수와 배열변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일반변수 :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 변수명으로 직접 접근해야함 배열변수 여러개의 값 저장 가능 배열의 index값으로 요소에 접근 가능 |
23 | 배열을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let a = [12,4,6]; let b = new Array(6); for(let i = 0; i < b.length; i++) { b[i] = i+1; } |
24 | 객체의 개념을 설명하고 정의할 수 있다. | 객체란 세상의 모든 사물의 행동이나 기능을 속성과 메서드로 정의하고 구현하는 것이다. let a = new Object(); funtion object(a,b) { 속성,메서드 } let b = { 속성, 메서드 } |
25 | 객체멤버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따. | 객체명.속성 객체명.함수() |
26 | 메서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객체의 동작,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메서드라 한다. 객체 내부에 함수를 생성하여 객체의 속성을 수정하거나 한다. |
27 | 메서드의 작성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let a = { b :10, c : function(){ console.log(this.b + 1); } } |
28 |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전역 변수 문서 전체에서 접근 가능하다. 지역 변수 특정 함수 또는 블록(let, const) 내에서만 접근 가능한 변수다. |
29 | 매개변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매개변수는 함수나 변수가 정의되는 부분에 선언되는 변수다. 함수, 변수의 입력값을 매개변수에 저장해 함수 내부에 사용한다. 입력 값 전달 : 함수나 메서드에 필요한 값을 매개변수를 통해 전달한다. funtion a(b,c) { return b*c; } let d = a(10, 5); console.log(d); |
30 | this를 설명할 수 있다. | 객체 객체에서 this를 사용하면 현재 객체를 참조한다.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에서 this를 사용하면 생성된 객체를 참조한다. function a(b) { this.name = b; } let d = new a(c); console.log(d.name); //c 이벤트 이벤트로 생성된 함수에서 this를 사용하면 이벤트가 실행된 요소를 참조한다.. |